국립부경대학교 | 국어국문학과

학부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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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일 작성법 안내
작성일 2025-07-03 조회수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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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일 작성법 안내



메일을 보낼 때는 예의와 형식을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를 참고하여 올바르게 메일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1. 메일 제목 작성

 - 제목은 메일의 목적이 드러나도록 간결하고 명확하게 작성합니다.

  예시:

         * [수강 관련 문의] 한국현대문학입문 과목 관련 질문 드립니다

         * [면담 요청] 5월 8일 면담 가능하신 시간 문의드립니다



2. 인사 및 자기소개

 - 처음 메일을 보낼 경우, 간단한 인사와 함께 본인의 소속(학과/학번/이름)을 밝힙니다.
  예시:

          안녕하세요, 교수님.

          국어국문학과 202512345 000입니다.



3. 메일 작성 목적 명시

 - 메일을 보내는 이유를 명확하게 설명합니다.

  예시:

         한국현대문학입문 수업과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어 문의드립니다.

         졸업 후 진로 관련하여 지도 요청을 드리고자 메일 드립니다.



4. 본문 내용 정리

 - 불필요한 말은 줄이고, 핵심 내용을 논리적으로 정리합니다.

 - 질문은 번호를 매기거나 문단을 나누어 읽기 쉽게 작성합니다.



5. 정중한 마무리

 - 감사의 표현과 함께 정중하게 마무리합니다.

  예시:

         바쁘신 와중에 메일 확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6. 마지막에 이름과 연락처(필요한 경우)를 남깁니다.

  예시: 국어국문학과 202512345 000 올림




[전체 예시 메일]


제목: [수강 관련 문의] 한국현대문학입문 과목 과제 관련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교수님.

국어국문학과 202512345 000입니다.


이번 학기 수강 중인 한국현대문학입문 과목의 과제 제출과 관련하여 몇 가지 질문이 있어 메일 드립니다.


1. 과제 마감일이 정확히 언제인지 궁금합니다.

2. 조별과제의 경우 팀원은 어떻게 구성되는지 여쭙습니다.


바쁘신 와중에 메일 확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국어국문학과 202512345 000 올림



※ 본 가이드는 예시와 참고용으로 작성된 것으로, 모든 상황에 동일하게 적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적절한 표현과 내용을 스스로 판단하여 사용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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