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부경대학교 | 국어국문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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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성미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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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여자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문학박사 

이화여대 대학원 국어학(음성학, 한국어교육학)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여대 언어교육원 한국어 강사

서울시립대 국제교육원 강의교수

보스톤대 언어학과 방문연구원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방문연구원

부경대 국어국문학과 조교수, 부교수, 교수

국어학(음성학)

한국어교육학 

학부: 국어규범과논술, 한국어교육론, 국어형태론연구 등

대학원: 한국어음성음운론, 국어학강독, 한국어학응용과제연구, 한국어교육연구방법론, 한국어능력평가론 등

■ 일반논문

 

권성미(2022),「언어교차적 고찰을 통한 한국어 비음화 중간언어 연구」, 『한글』, 한글학회 

권성미(2022),「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텍스트의 문 구어성을 교려한 한국어 대립관계 접속표현 연구」, 『우리말연구』, 우리말학회 

권성미(2022),「부산 지역의 코로나 19 감영양상 이해를 위한 언론 텍스트 분석」,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한국자료분석학회 

권성미(2021),「부산 방언의 어휘고저액센트 약화와 파열음의 발성 유형 변화의 상관성 연구」, 『인문학 연구』, 경희대학교 인문학연구원

권성미(2020), 「The Contributions of Crosslinguistic Influence and Individual Differences to Nonnative Speech Perception」,『Languages』, MDPI AG 

권성미(2019),「몽골어 화자의 한국어 이중모음 지각과 산출연구」, 『음성·음운·형태론연구』, 한국음운론학회

권성미(2019),「한국어 평격격음의 지역 변이형 습득연구」, 『이화어문논집』, 이화어문학회 

권성미(2019),「부산 방언 파열음의 발성 유형의 변화 연구」,『언어와문화』,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권성미(2019),「음운론적 대립 유형과 음성학적 유형에 따른 한국어 파열음 인식 양상 연구」, 『새국어교육』, 한국국어교육학회

권성미(2018),「조사 '에다가' 교육 방안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영어권 학습자를 위한 연구」,『언어학』, 사단법인한국언어학회

권성미(2018),「한국어 3중 대립 파열음의 발성 유형의 변화를 고려한 발음 교육 방안 모색」, 『어문론총』, 한국문학언어학회

권성미(2018),「아무리와 얼마나에 대한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의 습득 양상 연구」,『이화어문논집』, 이화어문학회

권성미(2017),「한국어 학습자의 감탄사 의 억양 정보 습득 연구」,『언어』, 한국언어학회

권성미(2016),「억양의 기능에 따른 한국어 억양 교육 내용 고찰」,언어와 문화』,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권성미(2015),「한국어교육을 위한 발음과 말하기 교육의 통합 방안 연구」,『화법연구』, 한국화법학회 

권성미(2015),「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발음 영역 문항 분석」,『우리말글』,우리말글학회 

권성미(2015),「미얀마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와 미얀마어 자음 대조 연구」,『우리어문연구』, 우리어문학회

권성미(2015),「한국어교육학의 세계회-한국어습득연구를중심으로-」,『새국어교육』, 한국국어교육학회

권성미(2015),「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아마'와 '혹시'의 교수·학습 방안 연구」,『언어과학연구』, 언어과학회

권성미(2015),「한국어 듣기 교육 자료의 음운론적 측면에서의 구어성 연구: 준말을 중심으로」,『언어연구』, 한국현대언어학회

권성미(2014),「부산 지역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방언에 대한 태도 및 방언 사용 양상 연구」,『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소

권성미(2014),「동경 방언 화자와 관서 방언 화자의 한국어 단어 발음에 실현되는 악센트의 특징」,『이화어문논집』, 이화어문학회

권성미(2014),「발음 교육에 대한 한국어 교사의 인식 연구」,『국어교육』, 한국어교육학회

권성미(2013),「외국어 음에 대한 음성적 민감성과 음소 습득 능력에 관한 연구」,『새국어교육』. 한국구어교육학회

권성미(2013),「한국어 교재 대화문에 포함된 조언의 실제성 분석」,『언어와 문화』,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권성미(2013),「한국어 교재 대화 텍스트의 문화 항목 분석」,『한국언어문화학』,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권성미(2013),「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유음 습득 양상 연구」,『우리어문연구』,우리어문학회

권성미(2012),「한국어 말하기 교육에 대한 연구자와 교육자의 두 관점」,『우리어문연구』, 우리어문학회

권성미(2012),「한국어 교재와 영어 교재의 조언 화행 비교 연구」,『언어와문화』,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권성미(2012),「L1-L2 간 발음 규칙의 상이성에 따른 한국어 종성비음 습득 양상 연구」,『우리어문연구』, 우리어문학회

권성미(2011),「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억양에 나타나는 비언어적 양상 연구: 평서문의 문말에 나타나는 친절성을 중심으로」,『언어연구』, 한국현대언어학회

권성미(2011),「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중간언어에 나타나는 억양의 특성 연구-문두 강세구와 문말 억양을 중심으로」,이중언어학』, 이중언어학회

권성미(2010),「연결어미의 종결어미적 쓰임에 나타나는 억양의 중간언어 연구」,『한국어교육』,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권성미(2010),「포트폴리오를 이용한 학습자 참여적 한국어 문화 교수ㆍ학습 모형 연구」,『한국언어문화학』,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권성미(2010),「한국어 학습자의 음성 변별 능력과 음운 습득 능력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말소리와 음성과학』, 한국음성학회

권성미(2009),「초급 단계 한국어 수업의 매개 언어 선택에 대한 연구: 학업 성취도와 관련성 및 학습자 인식 조사를 중심으로」,『Foreign Languages Education』, 한국외국어교육학회

권성미(2009),「영어 화자의 한국어 운율 체계 습득 양상에 대한 연구」,『한국어교육』,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권성미(2008),「한국어 초·중급 교재에 제시된 간접화행의 실현 양상 연구」,『한국어교육』,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권성미(2007),「L2 음성 습득에 유사성이 미치는 영향」,『한국어 교육』.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권성미(2007),「한국어와 일본어 단모음의 유사성 분석을 위한 실험음성학적 연구」,『말소리』, 대한음성학회

권성미(2007),「한국어 읽기 교재 분석을 위한 분석모형 개발: 4급 읽기 교재의 구성 요건 고찰을 통한 연구」,『언어와 문화』,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권성미(2007),「A Study of the Effects of Similarity on L2 Phone Acquisition; An Experimental Study of the Korean Vowels Produced by apanese Learners」,음성과학』, 한국음성과학회

 

■ 저서


권성미(2017),『한국어 발음 교육론』, 한글파크

권성미(2011),『Dr,Kwon의 한국어 기본 문법』, 박이정

권성미(2009),『Essential Korean For Everyday Use』,Hollym

권성미(2008),『한국어 발읍 습득 연구』, 박이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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